피칸의 역사

피칸의 기원

피칸은 북미지역에서 유일하게 자생하는 견과류입니다.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맛과 특유의 풍미에 더해 각종 영양성분을 함유한 피칸은 전 세계적으로 대중화되면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피칸의 역사는 약 16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며, “Pecan”이라는 이름은 북아메리카 원주민인 알곤킨 부족의 언어인 “Pacane”이라는 단어에서 유래했는데 이는 ‘깨기 위해서는 돌이 필요한 견과”라는 뜻입니다.

미국 식민지 이전 시대에 북미의 중부와 동부지역, 멕시코 강 유역에 거주하던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자연에서 쉽게 열매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견과류에 비해 껍질은 벗기기 쉽고 부드러운 식감에 풍미가 뛰어난 피칸을 주식으로 삼았습니다. 일정기간 동안 북아메리카 원주민들은 피칸을 화폐 대신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원주민들은 “Powcohicora”라고 불린 발효음료를 만들기 위해 피칸을 사용한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Powcohicora”는 피칸 나무가 속한 종인 “히코리(hickory)”의 어원 이기도 합니다. 원주민들이 영양섭취와 통화의 수단으로 피칸을 활용하였던 점은 피칸 재배 확대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피칸 산업의 성장

18세기와 19세기 초, 미국의 식민지 개척자들은 피칸을 상업화해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피칸 나무가 자연적으로 서식하던 숲 외에도 피칸 나무를 심어 농장에서 피칸을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숲과 농장의 피칸 나무에서는 열매의 크기, 모양, 껍질의 특성, 풍미, 숙성 시기가 다양한 피칸이 생산되었습니다. 때때로, 야생의 숲에 있는 피칸 나무에서는 소비자들과 구매자들이 최상품으로 평가하는 비정상적으로 크기가 크고, 껍질이 얇은 열매를 맺는 나무가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최상품은 계속해서 생산이 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생산할 수 없습니다.

피칸 발음

피칸의 표준 발음은 없습니다. 메리엄-웹스터 사전에 따르면 피칸은 다음의 3가지로 발음할 수 있습니다.

피칸(pi-kän)   피캔(pi-kan)    페칸(pē-kan)

300

연간 3억 파운드 생산

미국, 세계 최대의 피칸 생산국

몰랐던 피칸 정보

피칸은 1,000여 종 이상의 품종이 있으며 대부분은 북아메리카 원주민의 이름을 땄습니다. 하지만 이중 약 20여 종만이 상업용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국경을 넘어

1772년 롱아일랜드에서 처음으로 피칸이 재배되기 시작했고 나무는 빠르게 자랐습니다. 18세기 말까지 대서양의 연안을 따라 피칸의 인기는 날로 높아졌고 조지워싱턴, 토마스 제퍼슨과 같은 유명한 동부인들의 정원에도 피칸나무가 심어졌습니다. 동시에 정착민들은 멕시코 연안지역을 따라 마을 공동체 농장에서 피칸을 재배했습니다. 1802년, 프랑스는 피칸을 서인도로 수출했습니다. 피칸나무(히코리과에 속하는 나무 중 크기가 가장 크다)의 탄탄한 성장과, 피칸 열매의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맛과 독특한 풍미에 힘입어 피칸은 미국 내에서 뿐만 아니라 국경을 넘어 더 넓은 지역으로 계속해서 퍼져 나갔습니다.

보증된 품질 및 생산량

1822년, 사우스 캐롤라이나의 애브너 랜드럼(Abner Landrum)은 우수한 야생종에 피칸 작목을 접붙이는 피칸 아접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 기술을 이용해 그는 우수한 야생종을 선별해 피칸 묘목을 접목하거나 결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아접기술은 1876년 안토니라는 이름의 루이지애나 주 출신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노예가 피칸 묘목에 우수한 야생 품종을 접목시키는데 성공하기 전까지는 널리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안토니가 접목한 새로운 품종이 1876년 필라델피아 센티얼 박람회에서 “최우수 피칸 출품상(Best Pecan Exhibited)”을 수상했고 그가 출품한 피칸 나무는 최초의 피칸 개량종으로 정식 기록되었습니다.

접목기술이 성공하게 되면서 피칸 농장들은 우수한 품종의 피칸을 생산하게 되었고 그 결과, 양질의 피칸을 지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접목기술의 개발은 피칸 생산 역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접목기술은 1880년대 상업용 피칸 재배에 활용되기 시작했고 피칸 품종을 개량하고 개량된 품종을 생산하는데 있어 지금도 매우 중요한 방법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잘 알려진 아메리카 인디언 원주민의 이름을 딴 샤이엔(Cheyenne), 촉토(Chotaw), 모호크(Mohawk), 쇼니(Shawnee), 수족(Sioux) 등을 포함해 약 1,000여 종 이상의 피칸 품종이 있습니다.

출처:
Pecan Technology, Edited by Charles R. Santerre
The Pecan: A History of America’s Native Nut by James McWilliams
Pecans, Agricultural Marketing Resource Center

    Etiam magna arcu, ullamcorper ut pulvinar et, ornare sit amet ligula. Aliquam vitae bibendum lorem. Cras id dui lectus. Pellentesque nec felis tristique urna lacinia sollicitudin ac ac ex. Maecenas mattis faucibus condimentum. Curabitur imperdiet felis at est posuere bibendum. Sed quis nulla tellus.

    ADDRESS

    63739 street lorem ipsum City, Country

    PHONE

    +12 (0) 345 678 9

    EMAIL

    info@company.com